1. 목 적 1. 수업공개를 통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 제고로 학력 향상 및 수업 중심의 학교문화 조성 2.. 학생 및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 회복 및 만족도 제고 3. 교사의 지속적인 수업공개를 통해 공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참여를 확대하고, 학교 교육의 방향에 대 한 학부모의 인식 제고
2. 방 침 1.전 교사의 연간 2회 이상 수업공개 2.수업 나눔의 날 학교문화를 자연스럽게 만들어가는 학교 분위기 조성 3.‘수업 나눔의 날’ 운영으로 교원 상호간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수업 멘토링제 정착
3. 추진 계획 연번 | 주요 추진 내용 | 시기 | 대상 | 비고 | 1 | 수업 나눔 운영 계획 수립 | 3월 | 교육 연구부 | | 2 | 2021. 수업혁신 전문적 학습공동체 수업나눔의 날 운영 | 4월, 5월, 10월 | 해당 교사 | | 3 | 2021. 수업혁신 전문적 학습공동체 일상 수업나눔 운영 | 3월~12월 | 전 교사 | | 4 | 수석교사에 의한 수업컨설팅 실시 | 4월~12월 | 해당 교사 | 별도계획 | 5 | 학부모 초청 수업 나눔의 날 운영 | 5월 12일 | 전 교사 | 별도계획 | 6 | 학부모 요청 시 수업공개 실시 | 학부모 요청 시 | 해당 교사 | |
4. 세부 추진 계획 1) 수업혁신 전문적 학습공동체 수업 나눔의 날 운영 1. 일과시간 일부 조정을 통해 전체 교사가 수업 나눔 및 협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 함. 2. 학년별 대표 교사를 3인씩 선정하여 총 9명의 교사가 수업을 공개함. 학년 | 교사 | 교과 | 월 | 비고 | 1학년 | 우○미 | 영어 | 4월 | 학년별 전학공 공개, 컨설팅 | 김○현 | 도덕 | 5월 | 김○진 | 사회 | 10월 | 2학년 | 강○예 | 국어 | 4월 | 이○송 | 도덕 | 5월 | 이○요 | 체육 | 10월 | 3학년 | 김○숙 | 과학 | 4월 | 최○배 | 체육 | 5월 | 김○연 | 역사 | 10월 |
2) 수업혁신 전문적 학습공동체 일상 수업나눔 운영 1. 학교규모상 전체교사의 전체교사 대상 수업나눔이 어려움. 2. 일과시간 중 실시되는 일상 수업나눔을 통해 대표교사 이외의 교사들이 수업을 공개함. 3. 수업마다 참관교사를 배정하여 팀별 사전 및 사후 협의(점심시간 및 일과 후)를 운영하여 수업나눔의 취지가 퇴색되지 않도록 함. 4. 희망교사에 한하여 수업컨설팅 실시. 5. 일과 및 진도운영의 유동성을 고려하여 교사별 구체적 수업일시 및 주제, 참관교사 명단은 월별 수업나눔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함. 6. 수석교사는 일상 수업을 항시 공개함.
월 직위 (소속) | 4월 | 5월 | 6월 | 9월 | 10월 | 11월 | 12월 | 교사 | 1학년 |
| 변○정(수학) | 김○의(국어) | 박○일(체육) | 조○래(사회) |
|
|
| 강○관(정보) | 이○영(과학) | 전○희(기가) | 박○아(영어) |
|
|
| 김○은(국어) | 김○희(수학) | 정○하(특수) | 김○동(상담) |
|
|
| 정○은(과학) | 김○례(기가) | 김○주(국어) | 김○심(기가) |
|
| 2학년 | 김○태(체육) | 조○진(보건) | 최○라(미술) | 김○진(국어) | 김○심(기가) | 정○희(수학) |
| 노○현(과학) | 장○영(음악) | 장○기(도덕) | 서○미(영어) | 정○훈(역사) | 이○숙(일어) |
|
| 김○희(수학) | 이○옥(영어) | 전○경(역사) | 이○화(국어) | 김○미(미술) |
|
| 김○은(과학) | 정○경(수학) |
| 서○주(과학) |
|
| 3학년 | 구○희(국어) | 남○창(수학) | 박○선(수학) | 김○주(영어) | 이○빈(체육) |
|
| 임○희(영어) | 김○영(영어) | 김○혜(역사) | 김○화(국어) | 김○희(기가) |
|
|
| 이○희(사회) | 박○준(기술) | 김○미(음악) |
|
|
|
| 김○미(음악) | 김○민(특수) | 권○정(과학) |
|
|
| 수석 교사 | 전○란(체육, 보건) |
|